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pring

[Spring] 시대착오적인 설정 파일 *.properties를 버리자

시대착오적인 설정 파일 *.properties를 버리자


Eclipse의 파일 Lock 문제를 찾으면서 처음에는 Properties Editor Plugin을 원망했다. 

게다가 대체품으로 선택한 Eclipse-RBE는 다소 불편한 인터페이스에 자꾸 

NullPointerException을 떨궈서 사람 짜증나게 만들기 까지.


하지만 그러다가 곧 생각이 바뀌어 버렸다.


진짜 문제는 우리가 설정 파일로 시대착오적인 *.properties를 사용하고 있다는 그 사실이다.


자바의 *.proerties 파일은 텍스트 파일을 가장한 바이너리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특수한 편집기나 변환기가 없으면 비영문권 사용자에게는 결코 텍스트 파일로써 다뤄질 수 없는 설정 파일 형식이다. 

이런 것을 사용하면서 이를 편집하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을 탓한 것이다.


지금은 XML이나 YML 같은 잘 정형화되어있고 어느 편집기에서나 열어서 볼 수 있는 훌륭한 설정 파일 포맷이 나온지 

이미 몇 년이 지난 시점이다. 그런 와중에 properties를 사용하는 나 자신을 탓하지 않고 플러그인을 탓하다니. 습관이 무섭다.


Java도 또한 이 문제점을 인지하고 Properties 객체를 XML 파일을 통해서 생성할 수 있게 만든지 이미 오래전이다. 

Properties XML은 형식도 매우 직관적이다. http://wiki.kwonnam.pe.kr/java/properties 를 참조하자.


게다가 더욱 훌륭한 것은 Spring Framework를 사용할 경우 <context:property-placeholder/>, <util:properties/>, 

그리고 메시지 Resource Bundle 등이 모두 다 이 XML 형식의 프라퍼티를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것이다.


추가(2013/02/06) : XML 프라퍼티 형식을 사용하면 국제화지원이 안된다는 댓글이 있는데, 

Spring의 Resource번들은 이를 잘 지원하며 JDK 6 기본 ResourceBundle의 경우 

Using Java 6 to Access Translatable Text in XML Files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특정 디렉토리의 모든 *.properties를 XML Properties로 변환해주는 간단한 툴을 만들고, 

Spring Bean 설정 파일에서 properties를 사용하는 부분들을 모두 XML 파일을 가리키도록 고쳐서 

팀 프로젝트의 모든 *.properties 파일을 없애버렸다. 생각보다 오래걸리지도 않았다. 

그리고 log4j.properties도 삭제해 버리고 log4j.xml로 전면 교체해 버렸다.


다른 Java 개발자들에게도 꼭 권한다. 프로젝트에서 *.properties를 삭제해 버리자. 

어렵고 복잡한 일도 아니면서 설정 파일 읽기와  편집 효율성이 훨씬 더 증대된다.


그리고 하면서 느끼게 된 사실이 또 있는데, Spring의 <context:property-placeholder/> 

사용하지 말자. 이일민씨의 블로그 글에도 보면 되도록 <util:properties/>와 SpEL을 사용하자는 것이 있는데. 

이번에 수정하면서 약간은 다른 이유로 매우 동감하게 되었다.


properties-placeholder는 부모 자식 관계에 있는 Application Context XML 설정파일들의 경우에도 

동일한 properties 파일임에도 모든 Bean 설정 파일에 property-placeholder를 명시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util:properties/>를 사용하게 되면 부모 컨텍스트에 딱 한번만 설정하고 그 외에는 SpEL로 명시해주면 된다. 

그 외에도 SpEL을 쓰게 되면 어노테이션 기반 객체 주입시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properties-placeholder는 

억지로 String 등의 Bean 객체로 생성하지 않는 이상 어노테이션에서 직접 읽을 방법이 없다


따라서 나는 <context:property-placeholder/>를 버리고 <util:properties/>와 SpEL 사용을 강력하게 권한다.


출처 : http://kwon37xi.egloos.com/4665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