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Web

[Web] 웹 접근성

성일만 2014. 5. 26. 11:08

웹접근성

 

 1. 웹접근성의 개념

웹접근성(web content accessibility)의 개념을 광의로 보면 사용자의 신체적 특징이나 지역, 지식, 기술적 환경 등의 요소에 제한받지 않고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웹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요즘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웹접근성은 협의로서,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장애인이 장애인 아닌 사람과 동등하게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보장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웹접근성의 개념은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을 창시한 ‘팀 버너스 리’에 의해 차별 없는 웹으로서 제창됐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4월경 시행된 개정 장애인차별금지법 제 21조와 2009년 5월경 시행된 개정 국가정보화기본법 제 32조에서 그 개념이 법적으로 정립됐다.

 

2. 웹접근성 준수 의무자 및 적용시기

웹접근성 준수 의무자 및 적용시기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제 21조 제 1항 및 시행령 제 14조에 규정돼 있다.

웹접근성 준수 의무자는 ① 공공기관, ② 교육기관, ③ 교육책임자, ④ 법인, ⑤ 문화·예술사업자, ⑥ 의료인·치료사, ⑦ 의료기관·치료기관·약국, ⑧ 체육 관련 행위자, ⑨ 복지시설 등 관련 행위자, ⑩ 시설물 관련 행위자, ⑪ 이동 및 교통수단 등 관련 행위자, ⑫ 사용자, ⑬ 사업장의 노동조합 관계자이다.

웹접근성 준수 의무 적용시기는 공공기관의 경우 2009년 4월 11일부터 시작됐고 규모와 여건에 따라 1년 단위로 넓혀져 왔다. 자세한 내용은 법령을 참조하길 바란다.


3. 웹접근성 준수 의무의 내용

접근성이 보장되는 웹사이트에 대한 내용은 ‘장애인 노인 등의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을 위한 권장지침(안전행정부)’에도 기술돼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형 웹콘텐츠 접근성 지침(Korean Web Content Accessi bility Guidelines, KWCAG) 2.0’에 기술돼 있다.

특히 후자인 KWCAG 2.0은 2008년 12월에 제정된 웹접근성 관련 국제 표준인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orld Wide Web Consortium, W3C)의 ‘웹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 2.0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0, WCAG 2.0)’을 국내 실정에 맞게 반영한 것이다.


 

안전행정부 지침 및 방송통신위원회 KWCAG 2.0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기 전에 

웹접근성이 고려해야 할 장애 형태를 먼저 알아보자.

- 시각장애 : 실명, 색각 이상, 저시력 등

- 청각장애 : 청각 장애 등

- 이동성장애 : 근육속도 저하, 근육제어 손상 등

- 인지장애 : 난독증, 정신지체, 발달장애, 학습장애 등

- 발작장애 : 깜박이는 효과나 시각적인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간질성 발작 등

 

위 장애 형태를 고려하면 결국 웹접근성 보장이란 ‘여러 가지 장애 형태에 상관없이 웹에 접근해 웹콘텐츠를 인식 및 이해할 수 있게끔 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분설하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원칙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제 1원칙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 모든 웹콘텐츠에 대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제 2원칙 운용의 용이성(Operable) : 웹콘텐츠는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안전하고 쉽게 접근하고 운용하면서 내비게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 

- 제 3원칙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 사용자가 웹콘텐츠의 내용과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예측 가능해야 한다. 

- 제 4원칙 견고성(Robust) : 웹콘텐츠는 미래의 기술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해야 한다.

 

KWCAG 2.0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 네 가지 원칙은 세부적으로 13개의 지침과 22개의 검사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자세한 내용은 KWCAG 2.0 가이드라인을 참조하길 바란다.


4. 웹접근성 평가 방법

웹접근성에 대한 평가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뤄지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K-WAH 4.0’이다.

K-WAH 4.0은 KWCAG 2.0 가이드라인에 따라 웹사이트가 접근성 지침의 6개 세부지침(대체 텍스트 제공, 제목 제공, 기본언어 명시, 사용자 요구에 따른 새창 열기, 레이블 제공, 마크업 오류 방지)을 준수하는지 자동 점검하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서,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운영하는 웹접근성 연구소 사이트(www.wah.or.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해 실행할 수 있다.

이밖에 N-WAX(NHN Web Accessibility eXtension), Open WAX, AChecker, WAVE 등의 웹접근성 평가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각 소프트웨어는 평가항목과 평가방법을 달리하고 있다.

 

출처 - 웹접근성|작성자 지혜

'Programming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URI, URL, URN 이란?  (0) 2014.09.18
[Web] Servlet/JSP Programming  (0) 2014.09.18
[Web] HTTP Protocol 과 REST  (0) 2014.09.02
[Web] HTML5 File API  (0) 2014.09.02
[Web] *.jsp 접근 막기  (0) 2014.07.23